최종편집 : 2024.04.25 12:52
Today : 2024.04.26 (금)

  • 구름조금속초18.3℃
  • 맑음21.5℃
  • 맑음철원22.4℃
  • 맑음동두천21.1℃
  • 맑음파주19.6℃
  • 구름많음대관령19.6℃
  • 맑음춘천23.3℃
  • 맑음백령도12.4℃
  • 구름많음북강릉19.9℃
  • 구름많음강릉23.2℃
  • 구름많음동해16.7℃
  • 황사서울21.5℃
  • 맑음인천18.2℃
  • 구름많음원주22.9℃
  • 구름많음울릉도15.9℃
  • 구름많음수원19.6℃
  • 구름많음영월22.7℃
  • 구름많음충주22.4℃
  • 구름많음서산18.2℃
  • 흐림울진16.8℃
  • 구름많음청주23.2℃
  • 구름많음대전21.0℃
  • 흐림추풍령19.9℃
  • 구름많음안동22.1℃
  • 흐림상주23.0℃
  • 구름많음포항22.7℃
  • 구름많음군산17.0℃
  • 구름많음대구22.1℃
  • 구름많음전주19.0℃
  • 구름많음울산16.6℃
  • 흐림창원18.1℃
  • 구름조금광주20.5℃
  • 구름많음부산16.9℃
  • 구름많음통영16.1℃
  • 구름조금목포17.2℃
  • 구름많음여수17.2℃
  • 맑음흑산도14.4℃
  • 구름조금완도18.2℃
  • 구름많음고창17.0℃
  • 구름조금순천17.5℃
  • 구름많음홍성(예)17.7℃
  • 구름많음20.9℃
  • 구름많음제주17.5℃
  • 구름많음고산17.1℃
  • 구름많음성산17.3℃
  • 구름많음서귀포17.3℃
  • 구름많음진주18.2℃
  • 맑음강화17.1℃
  • 맑음양평
  • 구름조금이천21.7℃
  • 구름많음인제20.6℃
  • 구름조금홍천21.9℃
  • 구름많음태백20.1℃
  • 구름많음정선군23.3℃
  • 구름많음제천21.9℃
  • 구름많음보은21.8℃
  • 구름조금천안20.7℃
  • 구름조금보령14.4℃
  • 구름많음부여19.0℃
  • 구름많음금산20.5℃
  • 구름많음21.2℃
  • 맑음부안15.5℃
  • 구름많음임실19.4℃
  • 구름많음정읍18.2℃
  • 구름많음남원20.9℃
  • 구름많음장수18.4℃
  • 구름많음고창군16.7℃
  • 구름많음영광군16.9℃
  • 구름많음김해시17.2℃
  • 구름많음순창군20.8℃
  • 흐림북창원20.0℃
  • 구름많음양산시19.5℃
  • 구름조금보성군16.6℃
  • 구름조금강진군18.6℃
  • 구름조금장흥17.1℃
  • 구름조금해남17.6℃
  • 구름조금고흥17.8℃
  • 구름많음의령군20.0℃
  • 구름많음함양군20.1℃
  • 구름많음광양시18.8℃
  • 구름조금진도군16.6℃
  • 흐림봉화18.0℃
  • 흐림영주20.2℃
  • 흐림문경20.0℃
  • 구름많음청송군17.9℃
  • 흐림영덕19.3℃
  • 구름많음의성20.1℃
  • 구름많음구미21.2℃
  • 구름조금영천21.5℃
  • 구름조금경주시20.2℃
  • 구름많음거창19.2℃
  • 구름많음합천21.0℃
  • 구름많음밀양19.9℃
  • 구름많음산청19.2℃
  • 구름많음거제16.9℃
  • 구름많음남해17.8℃
  • 구름많음18.5℃
기상청 제공
4060 신중년이 선호하는 캠핑용품 브랜드 1위는 ‘코오롱’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4060 신중년이 선호하는 캠핑용품 브랜드 1위는 ‘코오롱’

신중년이 구매 경험 있는 캠핑용품은 ‘텐트’가 가장 많아
4060 캠핑용품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요소는 ‘성능’
신중년이 가장 선호하는 캠핑의 형태는 ‘오토캠핑’

에이풀에서 실시한 ‘4060 신중년 캠핑 및 캠핑용품 트렌드’ 조사 결과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신중년의 캠핑 트렌드 및 이용행태 조사를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임팩트피플스의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 ‘에이풀(Aful)’을 통해 2023년 3월 21일부터 4월 3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372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행정안전부의 ‘2021 캠핑 이용자 실태조사’에 의하면 2020년부터 캠핑을 즐기는 인구가 500만명을 넘어섰다. 이는 코로나로 캠핑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캠핑의 매력을 발견한 사람들이 많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이를 반영하듯 4060 신중년을 대상으로 최근 1년 이내 캠핑 경험 유무를 조사해보니, 전체 응답자의 78.5%(292명)가 ‘캠핑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어 캠핑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신중년에게 캠핑용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지 물자 구매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92.5%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4060 신중년이 가장 선호하는 캠핑용품 브랜드는 ‘코오롱(31.9%)’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2위 코베아(24.8%), 3위 콜맨(15.9%), 4위 스노우피크(10.4%) 순이었다.

또한 캠핑용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신중년에게 소지하고 있는 캠핑용품에 대해 물은 결과(복수응답), ‘텐트’가 69.3%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차지했다. 2위는 ‘캠핑용 의자(68.1%)’, 3위는 62.6%의 응답률을 획득한 ‘침낭’이었다. 이외에 ‘조리도구(62.6%)’, ‘캠핑용 테이블(61.5%)’, ‘타프(그늘막, 56.7%)’, ‘램프(52.2%)’ 등 다양한 항목들이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어 동일 응답자들에게 캠핑 용품 구매 시 가장 크게 고려하는 요소에 대해 물었다. 그 결과, ‘성능(51.5%)’을 가장 고려하고 있다고 답한 이들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가격(23.3%)’, ‘브랜드(11.5%)’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4060 신중년의 연간 캠핑 빈도수는 어떻게 될까. 이번 조사에 의하면 캠핑 경험이 있다고 답한 이들 중 41.4%가 ‘연2~3회 정도’ 캠핑을 떠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28.1%가 ‘2~3개월에 1회 정도’, 20.2%가 ‘연 1회 정도’, 10.3%가 ‘월 1회 이상’ 캠핑을 떠난다고 답했다.

4060 신중년이 선호하는 캠핑의 형태는 ‘오토캠핑(36.3%)’을 가장 선호한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2위는 ‘글램핑(27.4%)’, 3위는 ‘캠핑카(13%)’가 차지했고 ‘차박(8.9%)’, ‘카라반(7.5%)’, ‘백패킹(6.8%)’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한편 신중년이 캠핑을 통해 느끼는 매력이 무엇인지 물었을 때 52.4%가 ‘일상에서 벗어나 리프레시를 할 수 있다’는 점을 가장 많이 꼽았다. ‘가족·친구·지인 등과 오붓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20.5%)’는 점과 ‘직접 음식을 해먹는 재미가 있다(19.9%)’는 점도 캠핑의 매력으로 꼽혔다. 일부 응답자의 경우 ‘코로나에도 비교적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다(7.2%)’는 점을 캠핑의 매력으로 선택하기도 했다.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 서비스는 국내 최초의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으로 4060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신중년 타깃 기업을 위한 트렌드 진단 및 예측 자료 공유, 시니어 제품 리뷰 정보 제공, 시니어 온라인 일거리 개발 등 시니어 산업 발전을 돕고 있다.

에이풀(Aful)은 높은 구매력으로 여유로운 장밋빛 인생 2막을 시작한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를 의미하는 신조어 A세대에서 따왔다.

임팩트피플스 소개

임팩트피플스는 초고령사회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시니어 온라인 플랫폼 운영, 시니어 일자리 얼라이언스를 통해 중장년층을 위한 일자리를 연결하고, 나아가 혁신적인 시니어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설립됐다.

언론연락처: 임팩트피플스 UX리서치팀 조이령 매니저 02-2191-3725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